1. 문자열 기능
fun main() {
val name = "Kotlin"
var i = 3
var PI = 3.14
println("Hello, " + name + "!") // 문자열 결합
println("제 이름은 $name 입니다!") // 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- 변수 삽입
println("원주율은 ${i*PI}임.") // 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- 수식 삽입
}
코틀린에선 +를 사용해 문자열을 결합하거나, [i]으로 특정 위치의 문자열을 뽑아쓸 수 있다.
코틀린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이 바로 string interpolation, 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기능이다.
문자열 내부에 변수나 표현식을 삽입하는 방법이며, $ 기호를 사용하여 문자열 내에 변수를 삽입하고, ${}를 사용하여 수식을 만들어서 넣을 수 있다.
2. MAX, MIN
fun main() {
var i = 3
var j = 7
println(max(i, j)) // 큰 값 찾아내기
println(min(i, j)) // 작은 값 찾아내기
}
max() 함수, min() 함수를 사용해서 큰 값, 작은 값을 편하게 찾아낼 수 있다.
3. Random 값 만들기
fun main() {
var randomNumber = Random.nextInt(0, 100) // 0~ 99 까지
println(randomNumber) // 랜덤 값 생성
}
Random 클래스의 nextInt 함수를 이용해서 랜덤값을 생성할 수 있다.
from은 포함, until은 비포함!
- nextInt() : 랜덤 정수값 생성
- nextDouble() : 랜덤 실수값 생성
4. 키보드 입력
fun main() {
var reader = Scanner(System.`in`) // scanner 생성
var temp = reader.nextInt() // 숫자를 scan
println(temp) // 입력받은 숫자를 print
}
in은 코틀린에서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며, 이런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들은 ''로 감싸줘서 사용할 수 있다.
- next() : 문자를 입력받음
- nextInt() : 숫자를 입력받음
이렇게 자바에서 하는 거랑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
'Coding > Kotlin(코틀린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코틀린 기본 문법 정리 4 - List, Array, Try-Catch, Null Safety (0) | 2024.06.23 |
---|---|
[Kotlin] 코틀린 기본 문법 정리 3 - 조건문, 반복문 (0) | 2024.06.23 |
[Kotlin] 코틀린 기본 문법 정리 1 - 출력, 변수, 상수, 형 변환 (0) | 2024.06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