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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ing/Kotlin(코틀린)

[Kotlin] 코틀린 기본 문법 정리 2 - 문자열, MAX/MIN, Random, 입력

1. 문자열 기능

fun main() {
    val name = "Kotlin"
    var i = 3
    var PI = 3.14
    
    println("Hello, " + name + "!") // 문자열 결합
    println("제 이름은 $name 입니다!") // 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- 변수 삽입
    println("원주율은 ${i*PI}임.") // 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- 수식 삽입
}

 

코틀린에선 +를 사용해 문자열을 결합하거나, [i]으로 특정 위치의 문자열을 뽑아쓸 수 있다.

 

코틀린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이 바로 string interpolation, 문자열 보간(Interpolate) 기능이다.

문자열 내부에 변수나 표현식을 삽입하는 방법이며, $ 기호를 사용하여 문자열 내에 변수를 삽입하고, ${}를 사용하여 수식을 만들어서 넣을 수 있다. 

 

 

2. MAX, MIN

fun main() {
    var i = 3
    var j = 7

    println(max(i, j)) // 큰 값 찾아내기
    println(min(i, j)) // 작은 값 찾아내기
}

 

max() 함수, min() 함수를 사용해서 큰 값, 작은 값을 편하게 찾아낼 수 있다.

 

 

3. Random 값 만들기

fun main() {
    var randomNumber = Random.nextInt(0, 100) // 0~ 99 까지

    println(randomNumber) // 랜덤 값 생성
 }

 

Random 클래스의 nextInt 함수를 이용해서 랜덤값을 생성할 수 있다.

from은 포함, until은 비포함!

 

- nextInt() : 랜덤 정수값 생성

- nextDouble() : 랜덤 실수값 생성

 

 

4. 키보드 입력

fun main() {
    var reader = Scanner(System.`in`) // scanner 생성
    var temp = reader.nextInt() // 숫자를 scan
    println(temp) // 입력받은 숫자를 print
}

 

in은 코틀린에서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며, 이런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들은 ''로 감싸줘서 사용할 수 있다.

 

- next() : 문자를 입력받음

- nextInt() : 숫자를 입력받음

 

이렇게 자바에서 하는 거랑 똑같이 사용하면 된다